건강하게 일할 권리 배우고 지킨다!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양성교육 전국적으로 열려

우리 손으로 건강하게 일할 권리 지킨다!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양성 교육 전국에서 열려

민주노총 서비스 연맹과 마트노조준비위원회가 공동으로 기획한 마트노동자 명예산업안전감도관 양성 교육이 지난 5월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교육은 마트에서 유해․위험요소에 대한 일상적인 안전점검 및 산업재해 예방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 사업을 진행 하고, 특히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을 양성하여 현장에서 능동적인 재해 예방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5시간씩 2차례의 교육으로 이뤄져있으며 경기지역본부를 시작으로 인/부천, 부산, 대구, 울산 지역에서 1차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대구 명감 울산 명감 부산 명감 경기명감 인천 명감 인천 명감2

이런 것도 산재 대상이 돼요?

1차 교육에서는 산재보상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마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산재 인정여부와 산재 신청 절차 등 일하다 다칠 경우 당연히 보장 받아할 권리를 제대로 챙기는 방법에 대해 교육이 진행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트에서 일하다 생기는 다양한 질병에 대해 산재로 인정받기 위한 여러 방법 또한 공유하였습니다.

교육이 진행 되는 동안 많은 조합원들이 그동안 회사에 속거나 산재에 대해 잘 몰라서 대충 넘어간 것에 대해 많이 아쉬워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교육을 통해 배운 만큼 앞으로는 우리의 권리를 제대로 지켜내겠다는 결심을 하였습니다.

 

이래서 회사가 안전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 이유가 있네요.

또한 이번 교육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해 조합원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마트현장의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법에서 정하는 안전조치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어기면 어떤 처벌을 받는지를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조합원들이 교육내용을 알아 갈수록 우리 마트 현장이 일이 바쁘고 사람이 없다는 핑계로 얼마나 많은 법적 사항을 무시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한 조합원은 회사가 지켜야 할 것을 제대로 지키지 않기 위해 안전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우리의 안전을 위해서는 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야겠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 우리 스스로 만들자!

이번 교육의 과제로 교육에 참가한 조합원들이 마트 안전보건 위험요인 체크 리스트를 직접 체크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현장 곳곳의 안전보건 법적 사항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실태를 조사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차 교육에서는 현장을 바꾸기 위한 방법과 앞에서 배운 여러 사항을 주변의 조합원들에게 알리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또한 누군가가 대신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개선하는 투쟁을 해야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동조합은 임금 및 근로조건뿐만 아니라 조합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 할 것입니다. 조합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문의 : 최대영 부위원장 010-3160-988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