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청와대에 “일자리 없애는 MBK의 부동산투기 규제 촉구” 기자회견

노동조합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역행하고 노동자 생존을 위협하는 MBK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조처를 촉구하고 이 내용을 담은 촉구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습니다.

우리 노조는 24일(월) 오전 9시 30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요구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면 MBK의 부동산 투기를 막고 노동자들의 일자리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주재현 위원장은 온 국민의 집값 걱정에 정부도 집값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연일 쏟아내고 있는데 투기자본 MBK는 정부정책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부동산투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홈플러스 알짜매장들이 폐점될 위기에 처하고 마트노동자들이 대량실업에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MBK는 올해 초부터 홈플러스 알짜매장 매각을 은밀하게 추진해왔습니다.

5월초 안산점과 둔산점, 대구점 밀실매각 추진사실이 드러났고 7월 중순에는 대전 탄방점 매각사실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MBK가 추진하고 있는 이번 매각은 통상적으로 해오던 매각 후 재임대방식(세일즈앤리스백)이 아니라 폐점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

○ 이와 관련해 이종성 홈플러스일반노조 위원장은 “코로나위기에 모두가 고용보장에 힘을 모으고 있고 특히 부동산투기가 사회적 문제가 되는 요즘 상황에서 멀쩡한 일자리마저 없애 주상복합건물을 짓겠다는 부동산투기가 말이냐 되냐”고 MBK를 비난했습니다.

또한 정민정 마트노조 사무처장은 “폐점매각 대상인 안산점은 홈플러스 매장 중에서도 가장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는 곳으로 1천명의 노동자들이 근무하는 곳”이라며 “MBK의 부동산투기로 폐점매각이 진행될 경우 홈플러스 직영직원은 물론이고 외주/협력직원, 온라인 배송기사, 입점업주 등이 하루 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합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면 MBK의 부동산 투기를 막고 노동자들의 일자리도 지킬 수 있다정부와 지자체가 규제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어 “노동자들에게는 코로나보다 무서운 것이 실직”이라며 “오로지 자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모펀드의 기업먹튀, 부동산 투기를 막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신속한 조치”를 마지막으로 강조했습니다.

○ 기자회견 직후 정민정 마트노조 사무처장과 주재현 위원장, 이종성 위원장 등 대표자 3명은 이런 내용을 담은 촉구서한을 청와대측에 전달했습니다.

 

노동조합은 MBK의 폐점매각과 부동산투기를 반드시 막아내겠습니다.

MBK의 부동산투기를 규제하고 김병주회장을 10월 국정감사장에 세워 우리 생존과 일자리를 지킬 것입니다.

2만 직원 모두가 조합으로 마음을 모아주십시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