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1 대표집중교섭 결과] 상여금 변경, 임금동결 요구… “불난집에 기름부은 경영진”

6월말 교섭 결렬 이후 한달 반만에 노사 교섭대표들이 마주 앉았으나 별다른 진전 없이 끝났습니다.

회사 입장은 상여금을 기본급에 넣어 올해 임금은 사실상 동결하고, 21년 임금까지 묶어서 함께 교섭하자는 것입니다.

단체협약에 대한 입장도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고용안정 보장과 폐점매각 대책은 없고, 강제전배과 통합운영 개선, 익스 주5일제 전환, 인사평가 악용금지 등은 인사권/경영권이라며 지금처럼 마음대로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회사는 “노사간에 차이가 크지만 앞으로 교섭을 통해 해결해보자”고 했지만 사실상 기존 입장과 달라진게 하나도 없는 셈입니다.

 

회사의 전향적인 입장변화가 관건이다

꼼수 부리기와 시간끌기로는 아무런 진전을 낼 수 없습니다.

회사의 전향적인 입장변화가 타결이냐 파국이냐를 가늠하는 관건입니다.

상여금 제도 변경과 2020년 임금동결은 일고의 가치도 없습니다.

파업까지 감수하면서 몇년을 싸워 만든 상여금입니다. 회사는 현 상여금 제도를 바꾸자는 것인데 말도 안 됩니다. 2020년 임금동결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용보장과 고용안정 등 단체협약 요구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인사권, 경영권만 고집하지 말고 직원들의 괴로움을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합니다.

이같은 회사의 전향적인 입장변화가 있다면 노동조합도 대승적으로 나설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해 20년-21년 임금교섭을 함께 하는 것도 논의할 수 있습니다. 관건은 임금과 단협논의에서 회사의 입장변화입니다.

노동조합은 회사가 전향적인 변화를 가지고 대표집중교섭을 다시 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파업투쟁에 전조합원의 힘을 모읍시다

회사 태도는 아직 달라진게 없습니다.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강한 교섭력은 쟁의지침의 일사분란함에서 나옵니다.

홈플러스민주노조연대는 각 조직별 파업투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들은 각 노조 지침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투쟁을 진행해 우리 힘으로 회사의 입장변화를 만들고 교섭자리에 앉힙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