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뉴스 3/25] 홈플러스 경영진, 배임·조세포탈 불기소 처분

홈플러스 경영진, 배임·조세포탈 불기소 처분

노조 “불기소 처분 유감…국세청 정보공개 요청할 것”

홈플러스노조.jpg
홈플러스 매각 반대 시민대책위가 2015년 9월10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홈플러스 도성환 대표에 대한 배임-조세포탈 혐의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홈플러스 노조>

(서울=포커스뉴스) 홈플러스 경영진이 배임·조세포탈 혐의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홈플러스 노동조합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7일자 도성환 전 대표 등 홈플러스 경영진의 배임, 조세포탈 혐의에 대해 불기소결정을 내렸다.

홈 플러스 노조는 지난해 9월 홈플러스 경영진을 검찰 고발했다. 도 전 대표 취임 이후 홈플러스 모기업인 테스코에 지급하던 로열티가 뚜렷한 사유 없이 매출액의 0.05%에서 0.86%로 30배 이상 인상됐으며, 테스코 계열사로부터 조달한 회사채 금리를 당시 시중 평균금리인 3.26%보다 0.4%이상 높은 3.66%로 조달했다는 이유에서다.

이로 인해 홈플러스는 2013년 이후 2년간 테스코에 로열티를 690억원 이상, 회사채 이자비용 또한 36억원 이상을 과다 지급했다고 노조 측은 주장했다 .

검찰은 이 같은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도 전 대표의 취임 이전에 결정이 내려진 사안이므로 법적, 경영상 책임이 없다”고 판단했다.

로열티 과다 지급은 테스코의 다른 나라 계열사와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으로 볼 수 없으며, 회사채 금리 또한 사모사채 기준에 비춰봤을 때 높지 않다고 판단해 전임 경영자의 책임은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대해 노조는 “한국 홈플러스의 영업이익으로 귀결됐어야 할 700억원 이상이 비용으로 계산돼 세금탈루가 이뤄졌다”며 “검찰의 불기소처분이 사실관계에 충실한 조사를 통해 나온 것이 아니라고 본다”고 유감을 표했다.

노 조는 영국 테스코가 지난해 말 홈플러스를 7조2000억원에 매각하면서 4조7000억원의 매각차익을 실현한 이후 매각에 따른 양도차익에 대한 과세가 공정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해 국세청에 ‘테스코의 세금납부 정보공개’ 요청을 할 계획이다.

이서우 기자 buzacat@focus.kr

출처 : http://www.focus.kr/view.php?key=2016032500161843459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