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휴무갯수는 노사합의에 따라,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휴무제 변경이 있었습니다.
지난 7월 회사는 점포근무자가 본사 근무자보다 연간 평균 8~10일 정도 휴무를 덜 사용해온 것을 노사간 협의를 통해 1년에 걸쳐 나누어 쉬는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노동조합과 회사는 담당/사원의 근무조건을 보장하는 노사 합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노동조합은 월급제 전환을 하지 않는 조건에서 회사의 휴무제도는 월간 휴무일수 증가로 시급제인 담당/사원의 월급을 저하 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그리고 가뜩이나 근무인원이 모자라 근무스케줄이 나오지 않는 현실에서 무조건적인 휴무증가는 업무강도가 높아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이에 노사간의 협상을 통해 1> 월급제 전환까지는 월별 휴무갯수는 본인의 의사대로 선택할수 있도록 합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2> 9일 휴무자들에게는 별도의 휴일근무 수당을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회사는 변경된 휴무제도 관련 노사합의를 각 현장에 정확히 공유해야 합니다.
하지만 회사는 휴무제도 변경이 있은 후 노사합의 내용을 정확히 내리지 않아 매달 휴무 스케줄 작성시 마다 점포별로 크고 작은 마찰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각 점포관리자들이 11월 휴무갯수는 본인 선택없이 무조건 10일의 휴무를 강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노동조합은 즉각 문제 제기를 진행하였고 이에 본사는 각 현장에 다시한번 노사 합의에 따라 월간 휴무일수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공유하기로 약속 하였습니다. 홈플러스 사측은 이와 같은 혼란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노사합의 사항을 각 현장에 정확히 공유하고 교육을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월급제 전환까지 모든 점포에 담당/사원의 휴무선택권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이렇듯 지부가 있는 곳에서도 본사의 안일한 일 처리로 노사 합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데 지부가 없는곳은 어떨지는 뻔할 것입니다. 일선 관리자들이 휴무제도에 대한 아무런 설명없이 무조건 10일 휴무를 강요하고 있지 않을까 우려스러운게 사실입니다.

담당/사원의 월급체계는 현재 시급제입니다. 월간 근무일수에 따라 기본급이 정해집니다. 만약 회사의 강요대로 10일 휴무를 사용한다면 9일 휴무일 때보다 월급이 줄게 됩니다. 이렇게 현장 근로자에게 금전적 불이익이 발생하는 제도를 회사는 무조건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동조합과 회사가 금전적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월급제 도입까지는 본인의 선택권을 두기로 합의 한것입니다. 하지만 지부가 없는 곳에는 이런 설명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회사는 일선의 관리자들에 의해 담당/사원들의 이익이 침해 받지 않도록 변경된 휴무제도를 제대로 설명하고 담당/사원의 휴무선택권이 자유롭게 사용 될수 있도록 보장 해야 할것입니다.

10일 휴무 일수! 현장의 사정에 맞는 대안이 필요합니다.
각 점포에서는 근무인원이 너무 타이트하게 짜여 있어서 겨우겨우 기존의 9일 휴무제도로 스케줄을 짜고 있는 현실입니다. 현장의 사정은 이러한데 10일 휴무를 강요한다는 것은 쉬는날 공짜로 일하라고 강요하는 것과 다름없는 것입니다. 이에 회사는 인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10일 휴무를 실행 해야 합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노사 합의대로 휴무 선택제를 적극 알리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 해야 합니다.

노동조합은 직원들의 이익을 위해 언제나 최선으로 생각합니다. 노동조합에 함께 해주세요!!
회사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는 점포 근무자들의 사정은 어찌 되는 상관 없이 자신들의 정책을 강요합니다. 심지어  노사가 합의한 사항 조차 무시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강한 노동조합이 있습니다. 이번 휴무제도 건도 노동조합이 정확하게 문제제기를 하고 투쟁 하여서 담당/사원들의 소중한 권리를 지켜 냈습니다. 아직 찾아야 할 권리가 많습니다. 더많은 권리를 찾기 위해 노동조합에 함께 해주세요!
<참고 사항>
휴무제도 변경로 인해 휴무일이 늘어나고 본인의 선택에 따라 휴일근무 수당이 발생 하게 됩니다. 이에 월간 스케줄을 아래와 같이 운영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휴무가 10일 달의 스케줄 작성 및 휴일근무 반영 방법]

– 스케줄상 휴무 표시(Y 표시) : 10개
– 휴일근무 지정 : 부서상황과 개인의 사정을 함께 고려하여 표시된 10개 Y중 하루를 휴일근무로 지정(휴일 근무 대장 작성)
– 휴일근무 상신 : 각 점포에서 개인별/부서별 휴일 근무일을 파악(휴일근무 대장 확인) 후 시스템에 반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