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8.29] 홈플러스, 상습 경품 사기 ‘들통’···누리꾼들 “불매운동”

[경향신문 8.29]

홈플러스, 상습 경품 사기 ‘들통’···누리꾼들 “불매운동”
홈플러스 직원들이 경품 행사 결과를 상습적으로 조작했다는 사실이 경찰 조사로 드러나면서 누리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나쁜 기업 홈플러스’ 불매운동이 일고 있고, 홈플러스 노조는 사측이 최저임금에도 못미치는 임금 협상안을 고집하자 총파업에 들어갔다.
추석 대목을 앞둔 홈플러스에 경품 행사 조작은 대형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직원들이 공모해 승용차 경품 행사 결과를 조작해 시가 1억5000만원 상당의 승용차 4대를 빼돌렸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자 시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 ‘@lapoison2u’는 “경품을 기대하며 내 개인 정보만 바쳤구나”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용자 ‘@mutanavy’는 “고객 우롱한 홈플러스의 저질 사기 행각! 오늘부터 홈플러스 아니고 ‘홈마이너스’로 부르겠다”고 올렸다.

고발뉴스를 이끄는 이상호 전 MBC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그거 응모할려고 물건 사준 사람은? 홈플러스 타격이 심각할듯 경품으로 장난친 기업에 대한 오명은 국민 모두가 영원히 기억할 듯”이라는 글을 남겼다.

홈플러스는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비정규직 직원의 임금을 놓고도 비판을 사고 있다. 홈플러스 노조는 이날 총파업을 선언하며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가 대부분인 노조원은 2015년 최저임금 5580원보다 낮은 시급 5450원을 받고 일한다”며 “시급 500원 인상 요구에 사측은 200원 인상안만 고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노조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고객에게는 경품사기, 협력업체엔 갑질 횡포, 직원에겐 저임금 강요! 결국 임금 교섭은 결렬되어 노동조합은 추석 전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홈플러스 노조는 6월 말 사측과의 임금교섭이 결렬된 이후 생활임금 보장을 요구하며 각 지부별로 부분파업을 벌여왔다. 노조와 사측은 지난달 29일부터 교섭을 재개했으나 여전히 입장 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다.

홈플러스의 경품 사기 의혹과 저임금 강요에 대한 반발은 불매운동으로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25일 홈플러스 불매운동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홈플러스가 고객에겐 경품 사기를 저지르고 직원에겐 저임금을 강요하고 있다”며 “홈플러스가 진심으로 반성하고 윤리경영과 상생경영을 실천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에 적절한 조처를 할 때까지 소비자들은 홈플러스를 이용하지 말아 달라”고 밝혔다.

순천 YMCA 등 전남 순천지역 여성·시민사회단체 회원들도 18일 홈플러스 측이 여성 비정규직 임금 인상에 소극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며 ‘나쁜기업 홈플러스 불매운동’을 선언했다. 홈플러스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협력 정도를 평가해 발표하는 동반성장지수에서 올해를 포함해 3년 연속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시민단체의 불매운동에 대한 동참여론도 확산되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 ‘@blgson’은 “임원연봉은 100억, 30년 근무 비정규직은 월 100만원으로 착취구조…. 시급 200원 인상으로 생색 홈플러스. 시민단체 불매운동”이라고 소식을 전했다. 또 다른 이용자 ‘@jihokim’은 “악질기업 추석장 절대 가지맙시다!”라고 불매 운동 지지 의사를 밝혔다.

한편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날 경품 행사 결과를 조작해 경품으로 고급 승용차를 빼돌려 업무상 배임과 영업방해 등 혐의를 받고 있는 홈플러스 보험서비스팀 정모 과장(35)을 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공범인 팀원 최모씨(32)와 최씨의 친구, 경품추천을 담당한 협력사 직원 등 3명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에 따르면 정씨와 최씨는 2012년 5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진행된 네 차례의 고객 대상 경품행사에 지인 명의로 응모한 뒤 1등으로 당첨되도록 결과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경품으로 받은 BMW 320d 2대와 아우디A4 1대, K3 1대 등 시가 1억5000만원 상당의 승용차 4대를 되팔아 약 1억원의 부당이득을 얻은 것으로 조사됐다.

 

기사원문보기 => http://goo.gl/GsXUwQ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