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3/20 통합부서운영 개선안 합의 … <내용 해설>

  1. 통합부서 운영 스케줄

○ 스케줄에 구체적 부서를 지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농산, 신가, 가공(GR), 생활문화(GM)> 등 구체적 부서를 지정해야 하며 <통합, 진열, 관리 등> 명확하지 않는 표기는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업무범위가 명확해지고 관리자 마음대로 업무를 시킬 수 없게 됩니다.

○ 다음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간단위 스케줄을 매주 금요일에 작성해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불가피하게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당사자와 사전 협의를 통해 변경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카톡을 통해 일방적으로 스케줄 변경을 통보하거나 아무 때나 관리자 마음대로 업무를 변경하는 일이 사라집니다.

 

  1. 통합부서 이동 횟수

○ 통합부서 이동 횟수는 점포 사정에 따라 운영하되 직원들과 협의를 통해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노동조합이 조사한 결과 현재 하이퍼매장은 대체로 하루 2~3회, 스페셜매장은 3~4회 부서이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스페셜매장이 1~2회 많은 이유는 이커머스와 의류가 통합부서에 포함되기 때문)

○ 점포 사정이 다른 이유로 전체적으로 부서이동 횟수를 정할 수는 없지만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현재와 같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점포에서 부서이동 횟수를 늘리려 할 때는 관리자에게 이유를 확인하고 합당한지 여부를 협의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하루 2~3회를 초과하여 과도한 부서이동이 진행되는 점포는 점장이나 수석매니저와 면담을 진행하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즉시 바로 잡아야 합니다.

 

  1. 직무교육

○ 직무교육은 통합매니저(책임급 이상 석세서 포함)가 진행하게 함으로써 선임들이 서로서로 교육하는 일을 없앴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의 책임성도 높이고 선임들의 업무부담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 선임을 포함해 전직원 직무교육을 진행하여 업무미숙으로 인한 갈등이나 불만을 줄이게 되었습니다.

직무교육은 4월부터 2달 반에 걸쳐 한 섹션당 3시간씩(1회 1시간) 진행되며 교육일정은 코로나19 진행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업무도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고 다른 업무에 밀어 넣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골병 들지 않게 식사시간, 휴게시간 챙기면서 근무합시다

 

회사가 마지막까지 부서이동시 미팅시간 15분 보장 요구는 거부했습니다.

한번 생각해봅시다. 포스업무를 정시에 마치고 다른 업무를 하려면 숨도 못 돌리고 뛰어가야 시작시간을 맞출 수 있습니다. 1분이라도 늦게 오면 “왜 늦었냐”며 닦달하는 관리자도 수두룩합니다.

헐떡이며 뛰어와서 익숙치도 않은 업무를 하는데 일이 제대로 되겠습니까? 우리는 기계가 아닙니다.

회사가 이를 거부한 이상 우리도 사람답게 일해야 합니다.

업무이동할 때나 업무중에라도 급하면 화장실 가고 숨도 돌리고 다리가 너무 아프면 잠깐 쉬었다 하면 됩니다.

포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화장실이 급하면 관리자를 부르든지 포스 잠깐 닫고 다녀오면 됩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려고 15분 요구한건데 회사가 끝내 거부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식으로 일하면 됩니다. 우리는 기계가 아니라 사람입니다.

당당히 요구하고 행동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