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 매각 노동조합 질의에 대한 회사의 답변과 노동조합 재질의 진행 및 토론회 제안

 

[리츠 매각 노동조합 질의에 대한 회사의 답변과 노동조합 재질의 진행 및 토론회 제안]

 

○ 지난 5월 24일 노동조합은 MBK 앞에서 <리츠 매각 반대, MBK 규탄 결의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결의대회를 마친 후 노동조합은 MBK측에 리츠 매각과 관련 질의서를 전달하였습니다. 이에 지난 67일 회사는 MBK를 대신하여 노동조합에 답변서를 전달하였고 홈플러스 리츠에 대한 이해라는 제목의 메일을 전체 직원에게 발송하였습니다.

 

하지만 회사 답변의 내용은 구체적 투자계획, 매장 지속경영 약속, 고용보장 약속 등의 구체적 언급 없이 단지 매각이 아니라 자본유동화이다’ ‘향후 투자 여력이 생긴다’ ‘선진기법이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지난 리츠 매각 언론 보도 후 회사가 전 직원에게 공유했던 내용에서 단 하나도 추가적 내용이 없는 반복적인 답변에 불과합니다.

 

이에 노동조합은 회사가 주장하는 대로 리츠 설립이 매각이 아니라면 홈플러스를 지속경영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묻는 재질의 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아울러 회사의 말대로 리츠설립이 매각이 아니라면 6월 30일 홈플러스 리츠 설립 관련 토론회에 나와 함께 토론하자고 제안 또한 하였습니다.

 

○ 정말로 MBK와 회사 경영진들이 홈플러스의 지속적 경영과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위한다면 노동조합의 재질의에 성실한 답변을 하고 공개적인 토론회에 참석하여 입장을 밝혀야 할 것입니다.

 

이에 노동조합은 6월 14일 아래와 같이 2차 질의서를 사측에 발송하였습니다. 사측의 성실한 답변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리츠 매각 관련 2차 질의서

 

1. 귀하와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바랍니다.

 

2. 귀사가 보낸 지난 6월 7일 공문에 대해 재질의를 하오니 성실한 답변을 바랍니다.

 

3. 리츠 설립은 홈플러스 매장 부동산을 매각하는 것입니다.

자산 유동화란, 자산을 증권으로 전환하여 자본시장에서 현금화하는 일련의 행위를 뜻합니다. 홈플러스는 리츠를 설립하여 부동산을 증권화해서 팔고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로써 대주주인 MBK파트너스는 리스크를 기초자산으로부터 완전히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와 마찬가지로 자산을 증권화시켜 파는 것은 매각입니다. 투자자들이 산 리츠 증권은 남의 것이고 이후 임대를 하는 것은 남의 자산을 빌려 쓰는 것입니다.

홈플러스 자산의 70%가 넘는 매장 부동산을 매각하는 것은 분명히 자산매각입니다. 홈플러스는 리츠 지분 20%를 보유하고 그에 대한 권리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4. 핵심 유통사업에 집중한다고 했는데, 인수 때 약속한 1조원 투자도 이행되지 않았습니다. 홈플러스에 대한 투자 등 미래발전전망을 제시해 주십시오.

 

5. 차입금 감소, 리츠 자회사 배당 등으로 최적화된 자본구조가 실현된다고 하였는데, 리츠 설립으로 인한 자금 규모, 조달 방법, 사용 용도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동안 매각한 매장 부동산의 명단, 금액, 사용용도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내용에 근거해서만 회사의 지속가능한 경영 의지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국토부에 신청한 리츠 자산관리회사의 정관, 사업계획, 40개 매장 선정계획, 우선인수권 여부, 장기임대 내용, 임대료 및 기타 옵션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줄 것을 요구합니다.

리츠가 회사의 설명처럼 전망있고 좋은 것이라면 노조와 공유하면서 추진했어야지 중동점 매각과 같이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은 노사 공존의 의지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7. 이에 리츠에 관한 의혹을 해소하고 회사 미래발전에 대해 논의하고자 전문가들을 모시고 리츠 설립에 대한 토론회를 630()에 개최하고자 합니다. 사측에서도 토론자로 참석하여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8.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와 홈플러스일반노동조합은 이같은 우려가 해소되기를 기대하며 이와 같은 질의서를 보냅니다. 아무쪼록 귀사가 홈플러스 노동자들의 이와 같은 우려를 이해하고 성실하게 답변해줄 것을 기대합니다.

 

■ 리츠 관련 토론회

○ 일시 : 6월 30일 12시 ○ 장소 : 국회 ○ 발제자 및 토론자 : 추후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