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마지막주 강원-경북지역 매장방문 보고

어느때보다도 무덥고, 휴가철로 바쁜 7월마지막주 노동조합에서는 지부가 없는 곳의 직원들을 만나러 떠났습니다. 춘천, 원주, 안동, 문경, 구미, 포항, 경주, 영주, 기가 막힌 일들이 아직도 일상처럼 벌어지는 곳들도 있었습니다. 아무리 바쁜시즌이라고는 하지만, 노동조합이 없던 과거시절처럼 휴게시간도 없이 바쁘게 뛰어다니는 직원들을 보니 너무나 마음이 아팠습니다. 저렇게 열심히 일해도 매출하락으로 성과급을 지급할 수…

더보기

7월20일 민주노총 1차총파업-총력투쟁 선포

민주노총은 20일, 총파업 총력투쟁에 돌입하며 하반기 투쟁의 포문을 열었다. 이날 전국에서 공공기관 노동자와, 건설,금속, 비정규직 노동자등 총 10만여 명의 조합원들이 파업에 돌입했다. 울산에서는 23년만에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공동파업에 나섰다. 홈플러스 노동조합도 함께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1차 총파업-총력투쟁을 통해 △노동개악-성과퇴출제 폐기 △노조파괴-공안탄압 중단 △비정규직-교원-공무원 노동기본권 보장 △최저임금 일방 의결 규탄 △노동자…

더보기

노동자의 삶도, 진정한 경제활성화도 외면한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규탄한다!

노동자의 삶도, 진정한 경제 활성화도 외면한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규탄한다!   2017년 최저임금 6,470원! 애초부터 최저임금 노동자의 삶에 대한 고려는 없었다. 올해 역시 최저임금에 대한 대중여론과 정치권의 관심은 높았다. 올 4월에 치러진 총선에서는 최대 이슈로 최저임금의 대폭적 인상이 거론되었고 심지어 새누리당 조차 9천원 인상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본격적인 최저임금위원회가 시작되자 일반 여론과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