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합요구 : 20~21년 2년간 3.3% 인상
□ 회사입장 : 최저임금 인상률도 안되는 2% 인상안 제시
○ 이마저도 12월에 타결해야 주겠다고 직원 협박
➜ 임금소급은 언제 타결되든 지급해야 하는 법적 사항임에도 소급 불가 운운하며 거짓말
■ 조합요구 : 호봉제 도입
□ 회사입장 : 경영상황과 인사트렌드 반영 못한 요구라며 수용 불가
➜ 10년, 20년 일해도 최저임금만 받으라는 건가?
➜ 호봉제야말로 우리같은 최저임금 노동자에게 절실히 필요한 제도
■ 조합요구 : 고용안정과 보장
□ 회사입장 : 폐점매각은 지속하면서 고용안정은 보장하겠다는 앞뒤 안맞는 주장
○ 편도 30km 이상 전배금지 하겠다고?
➜ 안산점에서 30km면 강서점/월드컵점/분당오리점/청라점까지도 전배 가능
➜ 둔산점은 조치원과 청주점까지도 전배 가능 … 이게 고용보장인가?
○ 3개월내 추가 전배 중지라고? 3개월 후에는 하겠다는 말??
➜ 2018년 부천중동점 폐점 이후 인부천지역 전매장(특히 상동점)에서 극심한 전배갈등 벌어짐 … 3개월 후 인근점포 전배대란 불보듯 뻔해
■ 조합요구 : 강제전배, 통합운영 개선
□ 회사입장 : 통합운영 변함없다. 다만 조합에서 의견 제시하면 개선 의지 있다고 주장
➜ 개선 의지 있다면서 2달전부터 통합운영 강화한 건 뭔가?
2달전부터 강화된 통합운영으로 현장 노동강도는 훨씬 강해짐
➜ 올해 3월에 조합이 요구했던 “하루 지원시간 제한 또는 지원횟수 제한”은 무시해놓고 이제 와서 조합의견 제시하라고?
➜ 조금이라도 개선 의지 있으면 2달전 시행한 통합운영 강화부터 철회해야
■ 조합요구 : 익스프레스 주5일제 도입
□ 회사입장 : 주5일제는 불가/ 단, 근무환경 개선으로 식수 2일치 추가 지급 확정
➜ 누가 식수 2일치 더 달라고 했나? 문제는 주5일제 전환이다. 떡 하나 주고 잡아먹으려는 꼼수 부리지 마라
➜ 하이퍼 → 익스 전배 앞으로 계속할텐데 언제까지 주5일 전환 미룰 건가? 근무시간 조정, 단계적 시행하면 비용 추가 많이 없어도 충분히 전환 가능
임원들은 억대연봉, 직원은 최저임금?
호봉제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제도
회사가 이번에 제시한 안은 20년-21년 2년간 2% 인상안입니다.
1.2%에서 0.8% 올린 거라며 큰 소리치는데 사실 후안무치한 주장에 불과합니다.
2년간 최저임금 인상률 3.3%에도 못 미치는 안을 내놓은 것이 무슨 자랑이라고 뻔뻔하게 큰소리를 치는지 어이가 없습니다.
호봉제는 더 어이가 없습니다.
지난 본교섭에서 황정희 인사부분장은 “호봉제는 일제 잔재”라는 황당한 말을 내뱉기도 했습니다.
호봉제야말로 우리같은 최저임금 노동자에게 가장 절실한 제도입니다.
수백만원씩 월급받고 연봉이 수천만원이 넘는 임원들한테는 필요없겠지만, 최저임금에 시달리며 사는 우리한테는 최저임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제도입니다.
10년을 일해도 최저임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임금체계가 과연 정상입니까?
호봉제는 바로 우리한테 가장 필요한 제도입니다.
30㎞면 안산에서 강서까지 전배가능한 거리,
30㎞ 전배금지, 이게 무슨 고용안정이냐?
고용안정 대책도 황당하기 그지없고 조합 요구에 대해서는 아무런 구체적 대책이 없습니다.
30㎞ 이상 전배금지한다는 건 누구 발상입니까? 안산에서 30㎞면 서울 강서, 영등포, 월드컵, 분당 오리, 인천 청라, 화성 향남까지 가능합니다. 이게 고용안정입니까?
3개월내 추가전배 금지도 바꿔 얘기하면 3개월 후에는 전배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3개월 후에는 인근점포들에서 전배도미노가 발생할게 불보듯 뻔합니다.
2018년 부천중동점 폐점 이후 인부천매장에서 극심한 전배갈등이 벌어졌고 아직도 끝나지 않았습니다.
강제전배와 통합운영 개선, 인사평가 악용금지도 구체적 내용과 약속은 없고 “의지가 있다”는 말뿐입니다.
의지가 있다면서 최근에 통합운영을 더 세게 진행하는 것은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정리하면, 회사 입장 대부분은 논의할 가치조차 없거나 기만적인 내용, 아니면 모호하고 말뿐인 것들입니다.
그나마 수용한 것은 복리후생 내용을 HS(홈플일반) 수준으로 맞춰준 것뿐입니다. 이도 특별한 것이 더 있는게 아니라 홈플일반과 같은 수준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익스프레스 주5일제 전환도 어이없습니다.
요구안은 5일제 전환인데 식수 2일치 더 주겠다는 것을 안으로 들고 나왔습니다.
하이퍼 직원들에게는 혼란을 주고 익스 직원들은 무시하는 얄팍한 수작입니다.
궁지에 몰려 두는 수는 악수이자 무리수입니다.
거짓선전과 분열작전으로 판세를 뒤집어보려는 꼼수입니다.
조합을 믿고 조금만 더 달려가면 됩니다.
한마음 한뜻으로 굳건히 뭉친 우리가 이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