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5월 2015

시민들도 함께 나섰다! 최저임금 1만원 쟁취를 위한 전국 동시다발 서명 캠페인

5월 16일/ 27일 전국 동시다발 서명운동 진행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 속에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지난 5월 16일과 27일 홈플러스 노동조합 조합원들은 해당 민주노총 지역본부 조합원, 인근 지역 시민단체 회원들과…

우리 임금 우리 손으로 결정하자!!_2015년 임금교섭 중간보고

1달여간 진행된 임금교섭 통해 노사의견 상호 교환 다음 주 교섭부터 쟁점토론 예정, 교섭 본격화 4월 22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시작된 2015년 홈플러스 노사 임금교섭이 1달여간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3차례의 본교섭과 2차례의 실무교섭이…

최저임금 당사자로 참여한 최저임금위원회, 5월 활동을 마무리하며_김진숙 서울지역본부장

지난 4월 말부터 최저임금위원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김진숙 서울지역본부장의 글을 싣습니다. 김진숙 본부장은 최저임금 사업장 현장 방문과 생계비 전문 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최저임금이 모든 노동자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민중의소리 5.25]월급 110만원으로 두 딸 키워…“딸이 장래희망 없다고 해 속상”

[저임금 노동자 이야기] 홈플러스 의류매장 노동자 장경화 씨   장경화(48) 씨는 마트 노동자다. 그는 홈플러스 동수원점 의류매장에서 일한다. 딸을 키우는 가장인 그가 한 달을 일하고 버는 돈은 120만원이 약간 넘는다….

홈플러스 노동조합, 열악한 FT들의 월급제를 바꾸기 위해 나서다!

  홈플러스 노사 양측은 지난 5월 7일 1차 임금교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임금교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은 이번 임금교섭을 통해 불합리한 임금체계를 고쳐 나가고 현재의 저임금 구조를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이번…

[머니투데이 5.24]까르푸-홈에버-홈플러스, 그리고…

  잊을만 하면 나오는 영국 테스코의 홈플러스 매각설. 테스코가 매각 주관사를 물색하고 있다는 소문에 이어 이제는 매각 시기까지 언급된다. 지난해 64억 파운드, 우리 돈 11조원이라는 대규모 손실을 기록한 테스코가 재무구조를…

[아시아경제 5.22]때 되면 나오는 홈플러스 매각설…”본사가 확실한 입장 내놨으면…”

또 홈플러스 매각설 영국 본사 테스코 94년만에 최악 실적발표에 해외자산 매각 놓고 술렁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홈플러스 매각설이 또 다시 수면위로 부상했다. 올해 7월부터 매각이 본격화되며 주관사로 골드만삭스가 유력하다는 비교적 구체적인…

[매일노동뉴스 5.21]<최저임금 노동자 릴레이 직격인터뷰 ② 30대 정규직 남성 가장 최대영씨> “입사 8년차에 월급 141만원, 커 가는 애들 보며 가장으로서 비애”

노동계가 내년 최저임금 요구안으로 시급 1만원을 내걸었다. 주 40시간(월 209시간) 기준으로 월급 209만원이다. 올해 최저임금은 5천580원이다. 최저임금 언저리에서 한 달 100만원 남짓으로 살아가는 노동자들은 “숨만 쉬고 살아야 한다”고 하소연한다. <매일노동뉴스>가…

[매일노동뉴스 5.19]<최저임금 노동자 릴레이 직격인터뷰 ① 비정규직 여성 가장 안현정씨> “반찬값이라니요 … 한 가족 생계비예요”

노동계가 내년 최저임금 요구안으로 시급 1만원을 내걸었다. 주 40시간(월 209시간) 기준으로 월급 209만원이다. 올해 최저임금은 5천580원이다. 최저임금 언저리에서 한 달 100만원 남짓으로 살아가는 노동자들은 “숨만 쉬고 살아야 한다”고 하소연한다. <매일노동뉴스>가…

[울산저널 5.14] <기고> 노동조합 생기고 이젠 할 말 하고 살아요_김영옥 울산 동구지부장

노동조합 생기고 이젠 할 말 하고 살아요 김영옥 홈플러스 노동조합 울산본부 동구지부장 안녕하세요. 홈플러스 노동조합 울산본부 동구지부장 김영옥입니다. 홈플러스 동구점은 2008년도에 오픈했습니다. 동네 작은 가게에서 일하던 저는 큰 회사가 낫다는…